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꿀정보

일기가 쓰기 귀찮을 때, 매일 쓸 수 있는 방법

by 꿀벌001 2024. 10. 15.

일기를 매일 쓰는 것은 마음을 정리하고 하루를 마무리하는 좋은 습관입니다. 하지만 알면서도, 매일 바쁜 일상 속에서 일기를 꾸준히 쓰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고요. 기록의 힘을 믿기에 일기를 써보고자 하지만, 일기가 귀찮아지는 순간을 극복하고 매일 쓰는 습관을 유지하기 위해서 해봤던 방법들을 적어보겠습니다.

일기 썸네일

쓰기 귀찮은 일기, 이 방법이라면 매일 쓸 수 있어요!

 

목차

 

     

    1. 짧게 쓰기: 부담을 줄여라

    일기는 짧게 쓰기부터!
    일기는 짧게 쓰기부터!

     

    일기를 쓸 때 완벽하게 쓰려고 하면 부담감이 커지더라구요. 매일 한두 문장으로도 충분합니다. 간단한 생각, 오늘 느낀 감정, 기억에 남는 사건 등 자유롭게 적어보세요. 큰 일이 없었다 하더라도, 그저 상상했던 것들, 머리에 스친 아이디어 등 아무거나 일단 적어보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이렇게 일단! 시작하면 일기를 꾸준히 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짧게 쓰는 일기 습관이 자리 잡힌 후에는 점차 분량을 늘리거나 깊이 있는 글을 써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일기를 쓰는 행위를 꾸준히 유지하는 것입니다.

     

    2. 특정 시간대 정하기: 습관화된 루틴 만들기

    특정 시간대 정하기
    특정 시간대 정하기

     

    매일 같은 시간에 일기를 쓰는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예를 들어, 잠들기 전에 하루를 되돌아보며 적는 습관을 가지면 자연스럽게 일기를 꾸준히 쓸 수 있습니다. 특정 시간에 일기를 쓰는 것은 하나의 루틴이 되어 일기를 쓰는 부담을 줄이고 일상을 기록하는 즐거움을 높일 수 있어요.

     

    저는 사실 잠들기 전에 일기를 쓰는 걸로 루틴을 만들려고 했지만, 자꾸 잠이 들더라구요. 그리고 바쁜 일이 있으면 잊기도 하고요.

     

    그래서 요즘은 아침 일찍 일어나 일기부터 쓰는 루틴을 만들고 있어요. 하루를 정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기를 쓰면서 하루를 계획하는 것도 참 좋은 습관이 되겠구나 싶더라고요. 하루의 목표나 기대감을 적으면서 하루를 시작하면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을 수 있거든요.

    3. 다양한 형태로 작성하기: 창의적으로 접근하기

    창의적으로 접근하기
    창의적으로 접근하기

     

    일기를 꼭 글로만 작성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보세요. 그림을 그리거나, 사진을 붙이거나, 짧은 메모 형식으로 적는 것도 일기를 지속적으로 쓰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가끔 그림을 그리고 싶을 때는 낙서 같아도 어차피 저만 보는 일기이기 때문에, 그리고 싶은 걸 그리기도 해요.

     

    일기의 형식을 다양하게 하여 창의적으로 접근한 후로는 일기를 쓰는 게 숙제 같지 않고, 보다 더 솔직하게 써 나아갈 수 있더라고요.

     

    또, 특정 주제에 대해 일기를 써보는 것도 좋아요. 예를 들어, 감사일기, 목표 일기, 감정 일기 등 주제를 정해 일기를 쓰면 일상을 기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는 따로 성공일기를 적고 있기도 해요. 그날의 작은 성공이라도 적어보면 내 하루가 어떤 성공으로 가득 차있는지 한 달 뒤에 정리해서 보는 재미가 있더라고요.


    일기가 귀찮을 때는 부담을 줄이고, 특정 시간대에 일기를 쓰며, 다양한 방법으로 일기를 작성해 보세요. 꾸준한 습관을 만들면 매일 일기를 쓰는 것이 자연스러워집니다.